생리 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자궁 수축과 혈류 감소로 발생합니다.
생리시작 수시간 전 또는 직전에 발생되어 2~3일간 지속됩니다.
심한 경우 구토, 설사를 동반하기도 하며 드물게 실신하기도 합니다.
진통제를 통증이 시작되기 직전 복용하거나, 생리 기간 내에 주기적으로 복용하는 경구피임제도 통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골반에 병변이 있어 생기는 생리통으로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병변 확인을 위해 초음파 및 진단 복강경이 필요할 수 있으며 병변이 확인되면 원인 제거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임신반응검사 및 호르몬 검사, 초음파 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고 호르몬 불균형 소견이 있을 시 호르몬제제 또는 경구피임약을 일정기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생리불순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지 인슐리저항성, 안드로젠과다혈증, 비정상적인 호르몬분비 등이 발생하여 생기는 내분비 질환입니다.
월경을 몇 달씩 거르거나 월경때도 아닌 출혈이 고안드로젠혈증으로 다모증,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호르몬 치료(경구피임약 복용)로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하게 되며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배란 유도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 개선과 체중감량이 중요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월경을 방치할 경우 그에 따를 합병증(자궁내막증식증)이 동반 될 수 있고 추후에는 불임과도 관련이 있으며 비만, 당뇨, 심혈과질환과의 연관성도 있기 때문에 검사와 주기적 관리가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다낭성 나소 증후군은 단일 기준으로 진단할 수 없으며 생리불순, 임상적 증상, 혈액 검사에서 고안드로젠혈증, 초음파 검사에서 다낭성 난소 소견을 보이는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다른 원인을 배제할 수 있을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