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산부인과

NOTICE [애플] 애플산부인과 대구점 진료시간 변경 안내

성병클리닉The safest 안전한 수술을 받으셨다고 자부심을 가져도 좋습니다.

  • 홈 >
  • 검진질환 >
  • 성병클리닉
질염 골반염 생리질환 자궁경부미란 자궁경부암 비정상출혈 조기폐경 방광염

곤지름

곤지름이란?

곤지름(콘딜로마)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가장 흔한 성병 중의 하나입니다. 주로 HPV 6,11번에 의해 발생됩니다. 털이 없는 항문과 질, 외음부에 곤지름(콘딜로마)이 잘 생깁니다. 자궁경부에도 콘딜로마가 생길 수 있고, 간혹 정상 유두돌기를
콘딜로마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정산적으로 성생활을 하는 남녀 중 적어도 50~80%가 평생에 한 번 이상 감염되는 매우 흔한 바이러스
입니다. 감염 시 80% 이상 자연 소실되지만,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로 정기적인 검진과 바이러스 감염 백신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지름 부위별 증상

곤지름 사진

곤지름(콘딜로마) 치료

곤지름(콘딜로마)의 치료 목적은 피부에 난 곤지름 병변을 없애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치료 종결은
곤지름이 완전히 제거되는 시점까지입니다. 어떤 치료를 선택하든지 40~75%에서는 완전히 제거될 것이고, 25~50%에서는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는 피부에 난 곤지름 병변을 시술이나 약물도포로 제거하는 것이며 재발하기 쉬어 꾸준히 추적 관찰하여야 합니다.

치료방법 선택

치료방법의 선택은 병변의 형태, 위치, 범위에 의해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이나
면역억제 상태에서는 곤지름의 재발이 잦습니다. 또한 면역억제자의 경우 편평상피암의 발병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는 짧게는 3~5회, 길게는 6~10회까지 필요하며, 곤지름의 개수가 많은 경우나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 종류

1. 약품도포법 포도필린도포법 or TCA도포법 (Trichloroacetic acid (Tri-chlor))
2. 냉동치료법 (Cryotherapy)
3. 수술(Surgery) - 레이저수술, 고주파수술

곤지름(콘딜로마) 전염과 예방

성병검사를 통해 다른 성병의 동반감염을 확인하여야 하며, hpv에 의한 자궁경부암과 연관된 검사를 통한 상피내암과 같은 질환을
찾아내서 함께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곤지름의 병변의 제거만으로 기타 성병감염성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외음부 사마귀를
가지고 있는 여성은 자궁암 검진과 다른 성병에 대한 면밀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곤지름은 완치될 수 있다는 점을 믿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고민해결을 통해 정서적, 심리적인 치료도 병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알고 가는 상식!!!

곤지름(콘딜로마) 치료는 보험이 안 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곤지름(콘딜로마) 치료는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비보험 처리 원하시면 비보험으로 치료도 가능하십니다.

곤지름(콘딜로마)이 있으면, 자궁암이 잘 생기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곤지름(콘딜로마)을 유발하는 HPV(인유두종바이러스) 6,11번은 암유발 저위험군으로 구분됩니다.

곤지름(콘딜로마) 치료에 HPV백신예방접종(가다실4가, 9가)이 효과가 있나요?

현재 곤지름(콘딜로마)이 진행중인 환자에게는 효과가 거의 없지만, 자궁암과 연관된 주요 타입인 16,18번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도록 해서 자궁암, 외음부암, 항문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남성분들도 가다실 접종으로 콘딜로마 예방이 됩니다.

곤지름(콘딜로마)은 평생 재발을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곤지름(콘딜로마)은 처음 발견 후 치료를 시작하면, 보통 3~6개월이면 재발을 멈추고 면역력이 생깁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곤지름(콘딜로마)에 효과적인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레이저나 고주파 치료법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치료방법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HPV에 감염되면, 평생 보균자로 살아야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HPV 감염 후 18개월 안에 약 80%, 2년 안에 약98%가 자연면역이 생기고 박멸됩니다.

곤지름(콘딜로마)에 걸린 사람은 HPV와 연관된 암에 잘 걸리나요?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곤지름(콘딜로마)을 경험한 사람이 실제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HPV에 연관된 암에 잘 생긴다는 연구 보고는 없습니다.
다만, 정기검사를 통해 미리 예방을 하고, HPV백신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다실(HPV백신주사)을 맞으면 언제부터 HPV에 대한 예방 효과가 생기나요?

가다실 백신 접종 후에 면역력은 1개월째 최대치에 2개월째 2차, 6개월째 3차 접종을 통해 획득된 면역력을 유지 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다실 접종을 한다면 3차 접종까지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에 곤지름(콘딜로마)이 생기면 아기에게 전염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곤지름(콘딜로마)을 유발하는 HPV는 피부와 점막에만 발생됩니다. 태반을 통해 감염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임신 중에도 곤지름(콘딜로마)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임신 중에 생긴 곤지름(콘딜로마)은 약물요법보다는 주로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해서 국소마취 후 제거하는 치료를 합니다.

임신중에도 HPV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HPV백신은 태아의 안전을 위해 접종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출산 후 수유 중에는 접종이 가능합니다.

고객비밀상담 바로가기  비용상담 바로가기

--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의

신촌애플 고객상담전화 02.393.3060 365일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신촌애플 카카오톡 상담 실시간으로 상담하세요. ID: apple3060 010.6309.3060